본문 바로가기

etc./재테크

포트폴리오(Portfolio), CMA(Cash Management Account)란?

포트폴리오(Portfolio) :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상품(예적금, 펀드, 주식, 부동산 등) 및 금액을 정리해 놓은 것

20~30대에는 주로 공격적인 투자(펀드, 주식 등)를 할 필요가 있고 나이가 들 수록 부동산 자산을 늘려가며 CMA나 예적금 등의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한다.

 

*CMA(Cash Management Account) :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불리는 통장으로서 증권사나 종합금융회사에서 제공하는 수시 입출금 통장이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입출금 통장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모두 담고 있는 통장일 뿐만 아니라 비교적 높은 금리를 지원해준다.

 

CMA의 장점

1) 일반 입출금통장보다 10배 높은 금리

- 일반 입출금통장 월 금리(0.1~0.2%), CMA 금리(1.1~1.2%)

2)매일 이자 지급

- 1년치 이자를 365일로 나누어 매일매일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

 

 

일반 은행의 입출금 통장과 CMA가 이자 차이가 나는 이유

 

일반 은행의 입출금 : 은행은 고객이 맡긴 돈을 통하여 다른 고객이나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어 이자를 받게 된다. 받은 이자 중 일부는 은행이 갖고 일부는 돈을 맡긴 고객에게 주게 된다. 바로 이 예금과 대출의 차액을 예대마진이라 하며 은행의 주 수입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무런 담보 없이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이기에 고객이 언제든 돈을 빼갈 수 있으므로 일반 은행에서 제공하는 입출금통장의 경우는 금리가 상당히 낮다.

 

CMA : 증권사에서 국가기관, 은행, 공공기관등에 채권을 받고 돈을 빌려주고 있는 자산이 존재한다. CMA는 이러한 채권을 담보로 고객에서 돈을 받고 있기에(즉, 이러한 채권을 담보로 고객에게 돈을 빌린다) 금리가 다소 높은 것이다.(단, 이러한 채권은 떼일 염려가 없는 안전한 채권에 속한다)

*CMA의 종류(RP, MMW, MMF, 종금형 등) : 종금형을 제외하고는 투자대상이나 방식이 비슷한 만큼 일반적으로 금리가 높고 변동폭이 적은 RP형이 좋다. 종금형의 경우 예금자보호가 된다곤 하는데, 타 상품들도 모두 안전한 곳에 투자하여 채권을 받고 있는 형태이므로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etc.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의 시작 : 적금 풍차돌리기로 목돈 만들기  (0) 2019.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