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회계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 B/S)와 차변(Debit) 대변(Credit)

대차대조표 : 특정 시점에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자원(자산), 그 경제적 자원에 대한 의무(부채) 및 소유주지분(자본)의 잔액을 나타내 주는 재무 제표.

 

간단히 말해, 대차대조표는 일정 시점에 해당 기업의 재산 상황을 나타내 주는 재무 제표로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

 

1) 보고식 대차대조표

왼쪽 합계 = 오른쪽 합계 : 자산이 증가한 만큼 차변에는 증가 한 금액을, 대변에는 같은 금액으로 감소한 금액을 적어준다.

 

보고식 대차대조표

 

2) 계정식 대차대조표

자산 = 부채 + 자본 ( 계정식 재무상태표에는 차변 영역인 외쪽에는 자산, 대변 영역인 오른쪽에는 부채와 자본이 표시됨 )

 

계정식 대차대조표


* 자산 : 기업의 거래 결과, 미사용된 비용, 미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것( 회계적인 개념으로서 상대적으로 재산보다 넓은 개념)

- 유동 자산 : 1년 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으로서 현금, 유가증권과 같은 당좌자산과 판매, 제조를 위한 재고 자산으로 다시 분류된다.

- 비유동 자산 : 1년 이후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으로서 장기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으로 다시 분류된다.

 

* 부채 : 과거 사건의 결과, 회계 실체가 부담해야 하는 의무, 미래에 자원의 유출이 예상되는 것

- 유동부채 :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로서 외상매입금, 단기차입금, 만기가 1년 이내로 남은 장기부채 등으로 분류된다.

- 고정부채 : 1년 이후에 상환하는 장기차입금 등의 부채

 

* 자본 : 자산에서 부채를 제외 한 것

- 자본금 : 소유주나 주주들이 기업에 투자한 원금

- 자본잉여금 : 자본거래에 의해 발생한 잉여금

- 이익잉여금 : 영업활동에 의해 발생한 이익 중 배당하지 않고 내부에 유보한 잉여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