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개발자 리뷰

[개발자 리뷰]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개발자 리뷰어로서 요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이라는 책입니다.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우선 해당 책에서는 리엑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합니다.

 

리액트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구조가 MVC(Model-View-Controller), MVW(Model-View-Whatever) 등인 프레임워크와 달리, 오직 V(view)만 신경 쓰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특정 부분이 어떻게 생길지 정하는 선언체가 있는데, 이를 컨포넌트(Component)라고 합니다. 컴포넌트는 다른 프레임워크에서 User Interface를 다룰 때 사용하는 템플릿과는 다소 다른 개념입니다.

템플릿은 보통 데이터셋이 주어지면 HTML 태그 형식을 문자열로 반환하는데, 이와 달리 컴포넌트는 좀 더 복잡한 개념입니다.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한 API로 수많은 기능들을 내정하고 있으며, 컴포넌트 하나에서 해당 컴포넌트의 생김새와 작동 방식을 정의합니다.

 

사용자 화면에 뷰를 보여주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합니다. 또한 리액트 라이브러리는 데이터가 변할 때마다 새롭게 리렌더링하면서 성능을 아끼고, 최적의 UX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이러한 리액트의 특징부터 시작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에 있어서의 실제 활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React의 기본 특징 (Visual DOM, JSX)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에 구조 및 자세한 설명

 

컨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거나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기 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고, 또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 사용하는 것이 컨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처럼 주요 메서드 뿐만 아니라 컨포넌트 스타일링, 최적화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 또한 담고 있습니다.

 

나아가 일정 관리 어플리케이션, 외부 API를 연동하는 뉴스 뷰어 등 실제 리엑트가 사용되는 프로젝트들을 소개하며 리엑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